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주꾸미 , 주꾸미 볶음 황금레시피 , 주꾸미 손질법

주꾸미



주꾸미란?

충청남도나 전라남도에서는 쭈깨미라고 부르며, 경상남도에서는 쭈게미라고도 부립니다.

흔히들 쭈꾸미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이름은 주꾸미 입니다. 몸통에 팔이 8개 달려 있는 낙지와 비슷하나 크기가 조금 더 작습니다. 

8개의 팔은 비슷한 길이이며, 몸통부의 약 두배정도 됩니다. 몸의 색깔은 대체로 자회색이고 변화가 많습니다. 


주꾸미 효능

주꾸미는 피로 해소와 숙취 해소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으며, 타우린이 많다고 알려진 수산물인 낙지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라고 하는 영양만점 해산물입니다. 그 뿐 아니라 DHA와 같은 많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 하고 있으며 이 것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저칼로리이면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습니다. 


주꾸미 고르는법

주꾸미 등이 흑갈색이 띠며 광택이 나며 빨판 모양이 균일하고 하얀 것이 좋습니다. 눈은 튀어나온것이 좋은 주꾸미입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주꾸미는 등색이 하얗고 빨판이 붉으스름 하다고 하니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는 손질법

주꾸미의 머리 부분에 엄지손가락을 넣은 다음 뒤접이 먹물 주머니를 제거합니다. 그 다음 굵은소금 한 큰술과 밀가룸 한 큰술을 넣고 10분정도 치대 주면 탱글탱글하고 부드러운 주꾸미를 드실 수 있습니다. 치댄 주꾸미는 4번정도 흐르는 물에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 줍니다.


*식감을 방해하는 눈과 이빨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다르 아래쪽에 보게 되면 이빨이 있습니다. 다리를 찢는 듯이  다 떼어내게 되면 마지막 남은 눈 입만 제거하면 주꾸미 손질이 끝납니다.


주꾸미 보관법

주꾸미의 내장과 먹통을 제거한 뒤 주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 줍니다. 그 다음 먹을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주꾸미 섭취 시 주읙사항

주꾸미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다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 볶음

[재료]

주꾸미 10마리, 대파 1대, 양파 1/2개, 표고버섯 2개, 당근 1/4개, 쪽파 조금, 통깨 조금, 참기름 1큰술,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1큰술, 올리고당 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룸 조금, 깨소금 조금


[조리순서]

1. 손질한 주꾸미는 끓는 물에 주꾸미를 살짝 데쳐 준 뒤 먹기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2. 대파,양파, 당근,  표고버섯 손질해서 썰어 준비합니다.

3.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올리고당, 다진마늘, 후춧가루, 깨소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4. 데친 주꾸미는 양념장을 잘 섞어줍니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로 예언한 뒤 대파를 넣고 파기름을 만들어 준 뒤 양파와 당금을 볶아줍니다.

6. 양파가 숨이 살짝 죽으면 양념한 주꾸미와 버섯을 넣고 볶아주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