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단감 , 단감 효능

단감



단감이란?

감나무는 추위를 잘 견디기 때문에 보통 가을에 수확하며 단감은 씹는 맛이 좋고 부드러운 홍시, 홍시보다 조금 더 달고 덜 떫은 연시, 감을 말라서 만든 곶감 등 다양한 맛과 식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도가 높고 부드러운 태추 단감, 배처럼 과즙이 풍부하고 아삭아삭합 로망단감, 껍질이 부드러워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연수단감 등이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단감 효능

단감은 예로부터 '금의옥액'이라고 신선이 마시는 달콤한 물이라고 일컬어왔습니다.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독특한 단맛이 있고 그뿐 아니라 비타민C와 비타민A 등 영양면에서도 풍부하여 숙취해소, 눈 건강,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 속에는 타닌 성분이 있는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감 껍질에는 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들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감 고르는법

단감 고를 때는 꼭지부분이  깨끗해야 하고 모양이 고르며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또 단감 표면에 하얀 가루인 과분이 있고 만졌을 때 단단하며 병충해나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머리 부분이 들어갔다면 수정이 잘 되지 않아 맛이 조금 떨어지며, 단감 상단부가 오목하게 들어가지 않고 위에서  볼 때  가로, 세로가 비슷한 형태이면 좋은 단감입니다. 


단감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안쪽 부분을 도려내서 드시면 됩니다.


단감 보관법

단감을 보관하기에 최적의 온도는 0 ~ 2℃이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감의 꼭지를 통해 수분 증발이 되기 때문에 제거한 다음 보관하며, 떫은 단감은 종이로 하나씩 싸서 그늘지고서늘한 곳에 약 3주정도 보관하면 달면서 맛있는 단감을 먹을 수 있습니다. 양파나 사과 같은 것을 께 보관하면 단감의 달콤하고 아삭한 맛이 없어지고 물러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감 섭취시 주의사항

덜 익은 감을 공복에 섭취 시 위산과 결합하여 위석을 형성하고 소화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고 타닌 성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몸 속의 수분을 흡수하여 대장의 운동을 방해하여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