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귤 효능 , 귤 보관법

귤 


귤 효능

겨울에 생각나는 과일로 온대 과일의 하나인데요.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2 ~ 3개정도 먹으면 권장 섭취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라겐 생성을을 도와 기미, 주근깨 등 주름과 같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여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 감연성 질환이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체내 염증을 완하하고 상처가 패혈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귤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눈 건강을 위한 필수 성분인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안구건조증, 야맹증, 각막연화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과 체내 산소 공급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귤에 붙어 있는 하얀 물질은 알베도 또는 귤락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비타민P 즉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비티만P는 펙틴과 헤스페리딘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당뇨나 고혈압 예방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항염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변비 예방에 좋으며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아주어 적당히 섭취 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귤은 버릴 것이 없는데요 알맹이는 맛있게 드시고 껍질은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물을 넣고 끓여 귤피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귤락에 들어 있는 시트르산은 친환경 세제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귤껍질은 기름때 제거나 찌든 때, 물때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귤 고르는법

귤은 단단하고, 껍질이 얇으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일수록 과즙이 많고 맛있습니다.

신맛이 강한 귤을 구입했다면 귤을 주물러 드시면 달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귤을 주무르게 되면 에틸렌 성분이 나오는데요. 귤의 당도를 2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귤 손질법

귤을 보통 그냥 껍질 까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최근 귤에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나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껍질에 소금을 바라 문질러 씻어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귤 보관법

귤은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이 가능하며 귤을 겹치지 않고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해야 상하지 않고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귤 섭취 시 주의사항

귤을 과다 섭취 시 얼굴과 손발이 노래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귤에 들어 있는 성분이 베타카로틴이 과잉 축적돼 노랗게 보이는 것인데요. 

일시적인 현상으로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