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전복 , 전복 손질하는법,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

전복



전복이란?

전복은 단단하고 고르지 않은 울퉁불퉁 둥근 테를두른 껍질에 들어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연안해역에서 서직하며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제주도 지역과 강원도, 전라도 지역에서 전복을 생산하여 왕에게 진상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에게진상되던 전복은 ㄴ1960년대 이후 양식을 시작하여 1990년대 후반에 활성화 되어 점차 식탁에서도 차츰 보편화 된 식재료가 되었습니다. 전복은 수심 15m 이내의 암반 지역에서 다시마나 미역 등 해조류를 먹고 자라는데 내장과 살에서 특유의 바다 향이 나며 부화 후 약 2년이며 6 ~ 7cm, 3년에 9 ~ 10cm까지 자랍니다. 이때 상품으로 간주됩니다. 산란시기는 11월경이며 산란 전 8 ~ 10월이 가장 맛있고 겨울에는 살이 말라 맛이 없습니다. 자웅동체의 전복은 장의 색깔에 따라 분류되는데, 암컷은 짙은 녹색이며 죽이나 조림, 찜으로 하면 고소함을 더합니다. 수컷은 내장의 색이 흐리며 회나 생채, 초무침 등으로 먹을 때 맛이 좋습니다. 


전복 효능

전복은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하는 어린이나 노약자, 산모의 산후조리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 칼슘, 미네랄, 인 등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보았을 정도입니다. 또한 아르기닌이라는 다른 식품에 비해 아미노산 함량이 월등히 높아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복은 조선시대 문헌과 조리에서도 다양한 음식으로 등장합니다. 정약전은 다양한 조리법을 소개하며 종기치료에도 효험이 있다고 기록이 되어 있으며 전복초는 궁중의 주요 요리로 고종 재위 40년을 축하하는 연회를 기록한 1902년 '진연의궤'에도 나옵니다. 전복 내장은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질이 약한 분들에게 효과가 있으며, 말린 전복포는 최고의 강장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베타인과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호모시스테인을 제거하여 혈액순활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 신장과 간의 기능 높여주는 해독 작용을 합니다. 


전복 고르는법

전복 껍질은 고르지 않고 울퉁불퉁 하며 각종 어패류(굴, 홍합)와 이끼, 해조류 등이 붙은 것은 주료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깨끗한 전복은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kg당6 ~ 12마리 (약 100g)면 상품으로 치며 살이 통통하고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 되며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 손질법

전복은 소금을 뿌린 후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 패각과전복 바깥으로 빠져나온 족부 부분을 깨끗이 닦은 다음 깨끗한 물로 헹굽니다. 살과 껍질 사이에 숟가락 뒷면을 전복 머리 부분부터 밀어 넣어 위쪽의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전복 살을 떼어 냅니다. 그 다음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합니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이빨을 제거한 후 다시 한번 물로 헹굽니다.,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 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에 맞게 요리하거나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전복 보관법

살아있는 전복은 약5℃의 냉장고에 보면하면 2 ~ 3일정도 더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가능한 빨리 먹거나 요리하는 것이 좋으며 더 오래 보관하려면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깨끗이 씻어 냉동 보관합니다. 내장은 소량의 물을 섞어 믹서에 갈아 냉동 시키면 죽을 끓일 때 등 조금씩 덜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복 섭취 시 주의사항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먹게 되면 설사, 어지러움, 호흡곤란, 구토, 위경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복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시 몸의 체질이 차신 분들은 주의 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전복의 내장은 실온에 오래 두면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내장을 꼭 제거하고 조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죽


[재료]

전복 2마리, 쌀 100g, 당근 2개, 계란 흰자 1개, 참기름 약간, 소금 약간, 계란 노른자 2개, 통깨 조금, 참기름 1큰술


[조리순서]

1. 쌀을 물에 3시간정도 불립니다.

2. 손질한 전복을 얇게 썰어주고 내장은 따로 모아 잘게 다져 준비합니다.

3. 당근을 작게 다져 줍니다.

4. 가열 된 냄비에 참기름 2큰술을 두르고 불린 쌀을 넣어 볶아줍니다.

5. 썰어 둔 전복을 넣고 참기름 향이 베이도록 볶아줍니다. 

6.다진 전복 내장을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저어 볶아줍니다.

7. 물 1.5리터를 넣고 끓인 뒤 약불로 줄여 약 50분정도 푹 끓이고 쌍알이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중간 중간 저어주세요. 그래야 누러 붙지 않습니다.)

8. 죽이 거의 완성되면 당근과 계란 흰자를 넣어 저어주고 불을 바로 끕니다.

9. 드실 때 계란 노른자, 참기름, 통깨를 약간 뿌려 드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