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꽃게 ,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



꽃게란?

몸통의 껍질은  길이 8.5cm, 너비 17.5cm 정도의 옆으로 퍼진 마름모꼴입니다. 다리가 양쪽에 각각 다섯 개씩 있으며, 가장 위쪽의 집게다리는 크고 억세며, 모서리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 나머지 4쌍의 다리는 걸을 때 사용하고, 가장 아래쪽의 한 쌍은 부채 모양으로 평평하고 넙적하여 헤엄치기에 적합합니다. 암컷은 바탕이 어두운 갈색이며 등딱지의 뒤쪽에 흰 무늬가 있으며, 수컷은 녹색빛을 띤 짙은 갈색입니다.

뒤집으면 희고 단단한 꼭지가 복부를덮고 있는데, 암컷은 그것이 둥글고, 수컷은 모가 나 있습니다. 


꽃게 효능

아르기닌, 로이신, 라이신, 이소로이신, 트레오닌, 메티오닌, 메닐 알라닌, 발린, 히스티딘, 티로신, 시스틴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두뇌활동을 촉진하므로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알츠하이머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 함량이 적고 맛이 담백하며, 소화도 잘 되어 타우린 성분이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피로를 예방하고 쌓인 피로를 풀어줍니다. 꽃게 껍집에 함유된 키틴은 체내에 지방을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협심증, 심근경색 및 뇌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키토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게알에는 헥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합니다.

그 밖에 망막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필수 구성요소인 타우린이 건강한 망막을 유지하고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타우린이 부족할 경우 실명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꽃게 고르는법

꽃게는 급속도로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식중독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배에 알이 다닥다닥 붙은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것, 발이 덜렁덜렁한 것보다는 빳빳하며, 손 끝으로 발을 눌러보아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 손질법

몸통 껍질을 솔로 깨끗이 문지르고 흐는 물에 씻어 조리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꽃게 보관법

-20℃ ~  0℃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하게 되면 한 달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꽃게 섭취 시 주의사항

꽃게는 찬 성질이므로 몸이 찬 체질이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두드러기가 잘 생기는 사람과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꽃게는 신선도과 급격히 떨어져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세균성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꽃게는 감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감의 타닌 성분이 꽃게의 풍부한 단백질과 반응하여 딱딱하게 굳기 때문에 감과 함께 먹을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물게는인 경우 폐디스토마의 중간 숙주이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게 될 경우 폐디스토마에 걸릴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꽃게탕

[재료]

꽃게 6마리, 양파 1/2개, 호박1/2개, 대파1/2개, 청양고추 2개, 물 1L,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 1큰술, 된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소금 1/3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조리순서]

1. 손질된 깨끗한 꽃게를 반으로 토막 내줍니다.

2. 양파, 호박, 대파, 청양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소금, 국간장 다진마늘을 잘 섞어 양념장을 준비해줍니다.

4. 물 1L를 끓인 후 준비해 놓은 양념장을 풀어 줍니다.

5. 준비 해 놓은 꽃게와 양파, 호박을 넣고 5분정도 끓여줍니다.

6.  끓이는 중간중간 거품을 거둬 내고 마지막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조금 더 끓여주면 완성됩니다.